대한항공 주가 및 실적 분석 : 재무제표, 배당 정보, 적정 주가

대한항공 주식 투자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재무건전성을 기반으로 기업 종합 분석 자료입니다.

발표된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대한항공 주가 적정성을 확인하고,

투자 판단과 객관적인 대한항공 주가 통찰력을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해당 글에서는 기업 개요, 실적 분석, 배당 정보 및 대한항공 주가 적정가*를 제공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투자자 여러분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주가 적정가 : 기업 실적을 바탕으로 한 평가모델 기반 적정가격 (현금 흐름, 성장 형세, 수익성 상태 분석)


대한항공(KAL) 기업 개요

대한항공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항공사로, 국제 및 국내 여객 운송 서비스를 비롯하여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주요 사업 분야를 객관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여객 운송 서비스

대한항공의 주요 사업 중 하나는 국제선 및 국내선 여객 운송입니다.

전 세계 주요 도시들을 연결하는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신 기종의 항공기 도입과 프리미엄 클래스 서비스 강화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화물 운송 서비스

대한항공은 국제 항공 화물 운송 시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주요 경제 중심지를 연결하는 화물 네트워크를 운영하며, 시의적절한 배송을 보장하기 위한 최첨단 물류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전자제품, 자동차 부품, 신선물품 등 다양한 유형의 화물을 취급하며,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항공기 정비 서비스

대한항공은 항공기 정비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고도의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사는 물론 다른 항공사의 항공기에 대한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안전한 항공 운행을 위한 필수 요소이며,

대한항공은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내식 및 기내 면세품 서비스

대한항공은 여객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내식과 기내 면세품 판매 서비스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요리를 선보이는 기내식 서비스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며,

다양한 면세품의 판매를 통해 여행의 즐거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종합적인 평가

대한항공은 다양한 사업 분야를 통해 글로벌 항공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객 중심의 서비스 개발과 혁신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이러한 다각적인 사업 운영은 회사의 성장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항공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분석:

재무제표, 배당, 컨센서스 등

1. 대한항공 주가 손익 계산서 분석

대한항공의 손익 계산서를 분석해보면, 지난 몇 년간의 재무 성과에 있어 몇 가지 주요 추세와 특징을 발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은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매출 성장

대한항공의 매출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매출 성장률은 가변적이었으나, 전반적인 추세는 상승적이었습니다.

특히, 2021년 중반 대비 2022년 중반의 매출 성장률이 65.7%에 달하는 것을 보면,

회사의 수익 창출 능력이 크게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 제한 조치가 완화되고 항공 수요가 회복되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합니다.

총 이익 및 매출총이익률

총 이익과 매출총이익률에서도 긍정적인 신호를 볼 수 있습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총 이익은 성장 추세를 보였으며, 매출총이익률 또한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대한항공이 매출 원가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2023년 말로 가면서 매출총이익률이 다소 감소했는데,

이는 증가하는 운영 비용 또는 경쟁 심화로 인한 가격 압력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영업 이익 및 순이익

영업 이익과 순이익 부문에서 대한항공은 강력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특히 2022년에 영업 이익이 크게 증가했으며, 이는 강력한 매출 성장과 함께 비용 통제 노력이 결합된 결과로 보입니다.

순이익 또한 같은 기간 동안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이는 기업의 전반적인 재무 건전성과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주당 순이익

기본 주당순이익과 희석 주당순이익 모두 지속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이는 주주 가치의 증가를 나타내며,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주당순이익의 증가는 회사의 수익성 개선과 더불어 주주들에게 돌아가는 이익의 증가를 의미합니다.

결론

전반적으로, 대한항공의 재무 성과는 지난 몇 년간 긍정적인 추세를 보였습니다.

매출과 순이익의 지속적인 성장은 회사가 경쟁력을 유지하고, 시장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매출총이익률의 소폭 감소는 시장 경쟁과 운영 비용 상승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시사합니다.

투자자로서는 이러한 지표들을 근거로 대한항공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과 위험 요소를 신중히 평가해야 할 것입니다.

손익 계산서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날짜2021-06-302021-12-312022-06-302022-12-312023-06-302023-12-31
매출3,805,798.85,211,025.86,305,677.37,790,417.57,469,369.28,642,426.9
매출 성장률(YoY)-7.2%NM65.7%49.5%18.5%10.9%
매출 원가-3,199,158.9-3,712,888.2-4,372,620.7-5,872,819.8-5,861,710.2-6,988,591.7
총 이익606,639.91,498,137.61,933,056.61,917,597.71,607,659.01,653,835.3
매출총이익15.9%28.7%30.7%24.6%21.5%19.1%
연구개발 비용000000
판매관리비-69,980.1-97,069.4-136,387.7-239,114.0-273,584.4-338,958.4
관리운영비-22,153.9-21,093.2-18,980.3-18,125.8-33,127.2-41,197.6
기타 포함 /(배제)-243,611.8-492,551.4-314,337.4-322,973.3-337,274.2-437,330.0
영업비용-335,745.7-610,714.1-469,705.4-580,213.0-643,985.8-817,486.0
영업 이익270,894.2887,423.61,463,351.21,337,384.7963,673.1836,349.3
순이자 비용-168,750.2-146,453.5-106,557.6-132,043.3-110,215.0-114,117.0
이상항목 포함 세전이익102,144.0740,970.01,356,793.61,205,341.4853,458.1722,232.3
중단영업이익
소득세비용-41,400.9-222,931.1-376,416.9-456,215.3-242,411.3-204,173.3
회사 순이익60,743.1518,038.9980,376.7749,126.2611,046.8518,059.0
손익에 대한 소수주주지분1,175.3-2,273.8530.2-1,669.9-22,774.5-45,165.9
주주 순이익61,918.5515,765.1980,906.9747,456.2588,272.3472,893.0
우선주 배당금 및 기타 조정-11,246.4-5,490.0-3,252.7-700.2-3,076.3454.4
추가 품목을 제외한 공동 순이익50,672.0510,275.1977,654.2746,756.1585,196.0473,347.4
기본 주당순이익 (계속 영업)172.11,4622,7852,0221,5841,282
희석 주당순이익 (계속 영업)172.11,3892,7852,0221,5841,282
가중 평균 발행 기본 주식294.4349.1351.1369.4369.3369.3
가중 평균 발행 희석 주식313.5369.5351.1369.4369.3369.3
EBITDA1,142,410.21,962,991.62,291,196.02,187,678.91,857,465.21,654,577.7
EBIT286,099.21,123,938.11,512,108.51,317,030.4962,200.6826,945.9
매출 (보고된)3,805,798.85,211,025.86,305,677.37,790,417.57,469,369.28,642,426.9
영업 이익 (보고된)
영업 이익(조정됨)286,099.21,123,938.11,512,108.51,317,030.4962,200.6826,945.9
대한항공 손익계산서

2. 대한항공 주가 대차 대조표 분석

대한항공의 대차 대조표를 투자자 관점에서 분석하면,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 운영 효율성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분석은 회사의 유동성, 자산 관리, 부채 수준, 그리고 주주 자본의 변화를 포함합니다.

유동성 및 자산 관리
  • 현금 및 현금성자산: 대한항공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2021년 중반 1,064,591.9억원에서 2023년 말 622,787.4억원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회사가 현금을 사용하여 운영 비용을 지불하거나 부채를 상환하는 등의 활동을 했음을 나타냅니다.
  • 단기투자: 단기투자는 2021년 중반 2,092,971.9억원에서 2023년 말 5,554,602.7억원으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대한항공이 유동성을 유지하면서도 수익성 있는 투자 기회를 활용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부채 관리
  • 총 유동부채: 유동부채는 2021년 중반 7,200,102.4억원에서 2023년 말 9,409,864.3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유동부채의 증가는 단기적인 금융 부담이 커졌음을 나타내지만, 이는 시장 상황과 투자 계획에 따른 것일 수 있습니다.
  • 고정 부채 및 자본리스: 고정 부채와 자본리스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금융 구조가 안정적임을 나타냅니다.
주주 자본
  • 주주 자본의 변화: 주주 자본은 2021년 중반 6,367,181.7억원에서 2023년 말 9,525,999.1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이익 잉여금의 증가와 자본잉여금의 안정적 관리를 통해 회사가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종합 분석

대한항공의 대차 대조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 성장 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현금 및 단기투자 자산의 관리는 회사의 유동성을 보장하며, 주의 깊은 부채 관리는 재무 리스크를 최소화합니다.

주주 자본의 증가는 회사가 장기적으로 가치를 증가시키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투자자로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한항공의 투자 매력도를 평가해야 합니다.

대차 대조표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날짜2021-06-302021-12-312022-06-302022-12-312023-06-302023-12-31
현금 및 현금성자산1,064,591.91,185,375.11,084,226.51,056,900.5777,379.1622,787.4
단기투자2,092,971.92,942,145.34,212,424.44,939,456.65,855,206.55,554,602.7
순 미수금841,628.51,112,652.01,178,918.31,006,730.1894,880.9945,846.8
재고567,409.7597,063.6699,965.1730,074.5769,953.5853,580.3
선급비용31,382.931,712.434,011.334,220.256,281.459,198.5
기타 유동 자산378,972.6237,134.7227,323.1322,881.6431,388.5558,654.1
총 유동 자산4,976,957.56,106,083.17,436,868.78,090,263.58,785,090.08,594,669.8
부동산, 공장 및 장비, 순자산17,852,598.916,914,084.216,954,417.417,079,086.517,120,784.118,174,886.8
소유 부동산
자본화 / 구매 소프트웨어199,959.7215,343.9204,654.1195,049.4185,628.1183,140.9
장기투자503,638.0648,254.8608,667.5503,276.0494,142.6547,428.6
영업권14,761.214,761.2583,266.0450,418.0450,418.0439,976.9
기타 무형자산251,627.6261,223.1248,766.0423,336.6397,844.2384,208.8
기타 장기 자산2,524,008.32,512,152.92,717,976.62,256,271.12,135,091.02,067,464.2
총 자산26,323,551.326,671,903.228,754,616.328,997,701.029,568,997.930,391,776.0
미지급금97,715.0139,160.0267,657.0255,296.6164,433.9240,222.4
미지급비용608,212.9692,430.3754,166.5873,461.5733,811.71,162,688.7
단기차입금923,359.0985,568.2960,082.6906,051.11,013,559.71,021,407.7
현재 장기 부채 비율2,528,935.42,989,029.62,228,900.51,417,074.61,541,291.91,539,165.3
현재 금융 리스 비율1,363,872.61,382,925.51,452,601.11,333,154.31,237,790.81,178,798.4
기타 유동 부채1,678,007.42,214,103.43,668,675.13,690,145.44,244,417.24,267,581.9
총 유동부채7,200,102.48,403,217.09,332,082.78,475,183.48,935,305.29,409,864.3
고정 부채3,966,608.52,931,255.73,564,758.93,964,663.43,967,004.83,951,815.2
자본리스4,672,697.84,218,089.93,978,299.13,516,366.63,366,324.73,255,680.6
기타 비유동부채4,012,325.14,253,651.43,990,183.23,749,027.33,703,834.53,959,207.6
총부채19,851,733.819,806,214.020,865,323.919,705,240.819,972,469.220,576,567.8
보통주1,744,658.11,744,658.11,846,657.31,846,657.31,846,657.31,846,657.3
자본잉여금3,949,307.73,948,434.94,145,800.24,145,584.54,145,584.54,145,342.6
이익 잉여금-470,787.0110,076.81,065,063.62,053,683.72,361,528.02,591,941.1
자사주-1.5-1.6-1.7-1.7-1.8-1.8
기타 보통주 조정1,144,004.3950,735.5612,928.3948,266.9925,768.0942,059.8
보통주6,367,181.76,753,903.77,670,447.68,994,190.79,279,535.99,525,999.1
총 우선주
소수주주지분, 총계104,635.8111,785.4218,844.8298,269.5316,992.8289,209.2
기타 주식000000
총자본6,471,817.56,865,689.27,889,292.49,292,460.29,596,528.89,815,208.2
부채와 자본 총계26,323,551.326,671,903.228,754,616.328,997,701.029,568,997.930,391,776.0
현금 및 단기투자3,157,769.74,127,532.25,296,672.95,996,395.46,632,617.06,177,412.5
총 부채13,455,473.412,506,869.012,184,642.211,137,310.011,125,971.910,946,867.2
대한항공 대차 대조표

3. 대한항공 주식 현금흐름표 분석

대한항공의 현금흐름표를 통해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 운영 효율성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은 회사가 어떻게 자금을 생성하고 사용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지표를 제공합니다.

대한항공의 경우, 영업활동, 투자활동, 그리고 재무활동을 중심으로 세부 항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2021년 6월 1,285,388.7억원에서 2023년 12월 1,893,109.2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대한항공이 주요 영업 활동을 통해 안정적으로 현금을 생성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감가상각비용기타 운영활동 항목에서 상당한 금액의 현금이 생성되었습니다. 이는 대한항공이 유형 자산의 사용과 관련하여 현금 유출이 없는 비용을 통해 현금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주로 자본지출과 기타 투자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2021년 6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대규모의 자본지출이 있었으며, 특히 2023년 12월에는 -1,355,499.4억원으로 급증했습니다. 이는 대한항공이 자산 확장 또는 갱신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 기타 투자활동에서의 현금 흐름은 시간에 따라 변동이 크며, 이는 회사의 투자 결정 및 전략이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주로 배당금 지급, 장기 발행 부채, 장기 상환 부채, 그리고 기타 재무활동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항목들은 대한항공이 재무 구조를 어떻게 조정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 장기 발행 부채장기 상환 부채를 통한 현금 흐름은 회사가 장기적인 금융 전략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상환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 기타 재무활동조달된 현금의 변화는 대한항공이 재무 활동을 통해 어떻게 현금을 관리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종합적인 분석

대한항공의 현금흐름표 분석을 통해 회사가 영업 활동을 통해 안정적으로 현금을 생성하고 있으며,

투자활동에 상당한 자금을 투입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무활동을 통한 현금 흐름은 회사의 재무 전략과 부채 관리 방식을 반영합니다.

이러한 현금흐름의 관리는 투자자들이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 운영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현금흐름표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날짜2021-06-302021-12-312022-06-302022-12-312023-06-302023-12-31
주주 순이익61,918.5515,765.1980,906.9747,456.2588,272.3472,893.0
감가상각비용(CF)856,311.0839,053.5779,087.5870,648.5895,264.6827,631.8
이연자산 상각비(CF)
주식 기반 보상
매출채권 변화-30,667.1-237,525.7-140,127.6167,323.9122,611.4-106,561.3
재고자산 변화-9,099.5-28,559.1-87,610.0-36,722.6-21,632.9-95,990.1
기타 순영업자산 변화100,027.4103,604.7907,294.790,593.7717,250.7385,627.0
기타 운영활동306,898.51,036,468.5623,055.9670,514.8-102,410.6409,508.8
영업활동현금흐름1,285,388.72,228,806.93,062,607.52,509,814.72,199,355.41,893,109.2
자본지출-167,801.7-175,163.3-287,395.8-474,367.0-553,021.0-1,355,499.4
현금 인수6,522.0299.1-509,227.80
기타 투자활동-1,886,170.3-222,513.0-1,097,772.1-607,136.6-805,009.0303,595.6
투자 받은 현금-2,047,450.0-397,377.2-1,894,395.7-1,081,503.6-1,358,030.0-1,051,903.8
배당금 지급(특별배당금 제외)-12,687.3-5,490.0-3,285.0-1,275.0-279,570.4-2,494.0
특별 배당금 지급액
장기 발행 부채788,609.11,401,311.9851,120.0
장기 상환 부채-2,051,518.6-2,297,210.3-1,495,284.3
자사주매입
기타 재무활동1,785,269.9-1,715,401.4-361,933.1-1,435,636.8-171,458.3-987,558.7
조달된 현금509,673.1-1,720,891.4-1,261,116.6-1,436,911.8-1,095,193.0-990,052.7
기초 현금(CF)1,064,591.91,084,226.5777,379.1
환율 조정2,909.410,152.3-7,946.9-22,277.3-25,653.8-5,744.5
추가 / 감소
회기말 현금(CF)1,064,591.91,084,226.5777,379.1
영업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1,117,587.02,053,643.72,775,211.72,035,447.71,646,334.4537,609.8
지급된 현금 이자224,762.8186,229.5180,212.0217,579.9260,735.2281,670.3
대한항공 현금 흐름표

4. 대한항공 주식 배당 기록

배당기록일배당일배당금(₩)
2023-12-312024-04-19750
2022-12-312023-04-21750
2018-12-312019-04-26250
2017-12-312018-04-20250
대한항공 주식 배당 기록

5.대한항공 주가 컨센서스(Consensus)

회계연도 기간보고 날짜매출
2023년 4분기2024-01-303,980.1 B -290 B
2023년 3분기2023-11-144.249 K +4.249 K
2023년 2분기2023-08-023.877 K +3.877 K
2023년 1분기2023-05-123,592 B +372 B
2022년 4분기2023-02-013.607 K +3.607 K
2022년 3분기2022-11-113,910.8 B +127.8 B
2022년 2분기2022-08-043.332 K +3.332 K
2022년 1분기2022-05-132,884.3 B -8.118 B
대한항공 실적 컨센서스

대한항공 주가 적정가격

대한항공 주가 평가모델1) 기반 적정가격

→ ₩14,030 ~ ₩38,937



대한항공의 적정 주가를 평가하는 데 사용된 여러 모델을 투자자 관점에서 설명하고,

각 모델별로 산출된 적정 주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러한 평가 모델들은 회사의 가치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여 투자자들에게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1. 배당할인모델(DDM) – ₩14,030

배당할인모델(DDM)은 회사가 미래에 지급할 배당을 현재 가치로 할인하여 산출한 주가입니다.

이 모델은 안정적인 배당을 지급하는 회사에 적합하며, 투자자들이 받을 예상 배당수익을 바탕으로 회사의 가치를 평가합니다.

2. 수익가치 – ₩22,326

수익가치는 회사의 순이익을 기반으로 한 평가 방법입니다.

이는 회사가 발생시키는 이익을 통해 측정된 내재 가치를 반영하며, 일반적으로 이익이 많은 회사일수록 높은 가치를 가집니다.

3. EV/매출 비율 – ₩27,310

기업가치(EV)를 매출액으로 나눈 비율로, 회사의 매출 대비 가치를 나타냅니다.

이 비율은 회사의 매출 규모가 기업 가치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보여줍니다.

4. EV/EBIT 비율 – ₩29,130

기업가치를 이자, 세금, 감가상각 전 이익(EBIT)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이는 회사의 운영 이익이 전체 가치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합니다.

5. EV/EBITDA 비율 – ₩28,922

기업가치를 이자, 세금, 감가상각 및 상각 전 이익(EBITDA)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이 비율은 EBITDA를 통해 회사의 운영 효율성과 수익성을 평가합니다.

6. 주가수익비율(PER) – ₩21,642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값입니다.

PER는 주가가 주당 이익에 비해 얼마나 높은지를 나타내며,

투자자들이 주식을 고평가했는지 혹은 저평가했는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7. 주가/순자산 비율(PBR) – ₩26,538

주가를 주당 순자산가치로 나눈 비율입니다. PBR은 회사의 장부가치 대비 주가가 얼마나 높은지를 나타냅니다.

8. 가격/판매 비율(PSR) – ₩25,220

주가를 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비율로, 회사의 매출 대비 주가의 가치를 평가합니다.

9. 현금흐름할인모델(DCF) – 5년 및 10년

  • 5년 현금흐름할인(DCF) 반영된 EBITDA – ₩38,551
  • 5년 현금흐름할인(DCF) 반영된 자금 회수 – ₩38,897
  • 5년 현금흐름할인(DCF) 반영된 매출 – ₩36,246
  • 10년 현금흐름할인(DCF) 반영된 매출 – ₩38,363
  • 10년 현금흐름할인(DCF) 반영된 EBITDA – ₩38,937
  • 10년 현금흐름할인(DCF) 반영된 자금 회수 – ₩32,460

현금흐름할인모델(DCF)은 미래에 발생할 현금흐름을 현재 가치로 할인하여 회사의 가치를 평가하는 모델입니다.

이 방법은 회사의 미래 수익성과 성장 잠재력을 반영하여 가장 포괄적인 가치 평가를 제공합니다.

*평가모델 출처 : 인베스팅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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